HuStar NOW

HuStar대경혁신인재양성프로젝트

언론보도

2022-05-29
휴스타(HuStar), 지역 혁신인재 양성의 산실로 자리잡다
작성자 게시판관리자
조회수 1347

대구시를 중심으로 한 휴스타(HuStar)사업이 철저한 기업수요 맞춤형 과정운영을 통해 어려운 채용시장 상황 속에서도 높은 취업성과를 보이는 등 우수 인재공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휴스타 프로젝트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수도권 집중 현상과 청년 유출문제의 해결을 위해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한 체계적인 인력양성 사업이다.

지역 우수 청년들이 지역 내 정착해 지역의 미래 신산업과 기업 발전을 선도하며, 청년층이 원하는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지난 2019년부터 지자체와 기업은 물론 대학과 기관들까지 지역 내 모든 혁신주체들의 역량을 모아 추진하고 있다.

크게 대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혁신대학과 대학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5개월 과정의 혁신아카데미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혁신 아카데미는 현재까지 로봇, 미래형자동차, 의료, ICT산업 분야 1~3기 225명이 교육 및 인턴 과정을 마치고 그 중 195명이 기업에 취업(취업률 87%)해 자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대구 혁신아카데미가 빠른 시간 내 지역 인재공급의 산실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이유로 기수별로 매번 기업의 채용수요 및 의견을 조사하고 즉각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철저히 기업 수요에 입각해 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한 결과로 판단했다.

교육생 선발 단계부터 서류·면접·심층전형 등 절차를 체계화하고, 기업 관계자가 다수 참여해 처음부터 기업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교육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해 향후 채용 연계 가능성을 극대화했다.

교육 커리큘럼에도 기업수요를 반영한 기본 이론교육은 물론 실험실습 및 프로젝트 교육에 전체 교육의 2/3 이상을 배정하고, 교육생들이 팀을 이뤄 프로젝트 결과물을 발표하면 기업이 직접 평가하는 데모데이(Demoday)까지 진행했다.

기술세미나, 참여기업-교육생 네트워킹 행사와 같은 밋업(Meet-up) 프로그램, 잡페어 주간 운영 등 기업과 교육생 간의 상호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프로그램들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혁신아카데미에 교육생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나고 있다.

참여기업의 혁신아카데미 과정 전반에 한 만족도(3·4기 기준)는 87.9점으로 나타났고 교육생의 과정 전반에 대한 만족도(4기 기준)는 84.5점이다.

기업 입장에서 휴스타 교육과정 내 기업들이 인력에 대한 검증의 시간을 갖고 신입직원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을 갖춘 직원들을 선발할 수 있어 채용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교육생 입장에서는 대학 등 기존 교육과정에서 체득하지 못한 기업이 원하는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다는 점, 기업·교육생 간 밋업(Meet-Up) 등 다양한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기업들을 제대로 알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다.

휴스타 기간 동안 배운 이론·실습과정 및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기업 현장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 등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하나만 더 볼까?

  • 휴스타아카데미 취업률 100%, 인력난에 '대박'

    2022-03-27

    대구의 신산업 혁신을 뒷받침하는 두 개의 기둥은 테스트베드와 인재 양성이다. 대구시는 2019년부터 5+1 신산업 혁신에 나선 기업들에 인재를 공급하는 혁신아카데미인 휴스타 사업을 시작했다.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2년 과정인 휴스타대학과 졸업생 대상의 8개월 프로그램(5개월 교육, 인턴 3개월) 휴스타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2019년부터 시작한 휴스타아카데미 교육생 225명 가운데 올 3월 현재 180명이 취업해 80%의 높은 취업률을 나타냈다.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교육을 담당하는 김현덕 첨단정보통신융합산업기술원장은 ..
    #휴스타 # 로봇 # 미래형 자동차 # 의료 # 물 # ICT
  • 대구경북 혁신 인재 육성 프로젝트 '휴스타 프로젝트' 87% 취업

    2022-05-30

    대구경북지역 혁신 인재육성 프로젝트인 '휴스타(HuStar)'가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29일 대구테크노파크에 따르면 2019년 운영을 시작한 휴스타 아카데미 교육생 225명 가운데 195명(87%)이 취업에 성공했다. 이 프로젝트는 대학교 3·4학년 재학생, 졸업생을 대상으로 교육생을 선발하고 로봇, 미래형 자동차, 의료, ICT(정보통신) 분야로 나눠 5개월 과정 교육을 진행한다.교육생 선발 단계부터 기업 관계자가 다수 참여해 서류·면접·심층 전형 절차를 통해 선발한다. 커리큘럼 역시 기업 수요를 반영해 이론교육은 물론 실험..
    #대구혁신아카데미 # 취업